캠페인

종료일
2020년 08월 15일

국회는 #공수처 빨리 설치하세요?

촉구대상: 송옥주 외 298 명 에게 촉구해주세요.
목표 7,150명
7,349명
102%

​7.15부터 715시간 7150명 서명 캠페인 성공?

2020.08.21

1,424
0
참여연대는 특정 정치세력이나 기업에 종속되지 않고 오직 시민의 힘으로 독립적인 활동을 하는 시민단체입니다. 정부지원금 0%, 오직 시민의 후원으로 투명하게 운영됩니다.

안녕하세요, 참여연대 사법감시센터입니다. 

공수처법 시행일자(7/15)를 기준으로 715시간 동안, 7,150명의 서명을 받는 것을 목표로 한 "국회는 공수처 빨리 설치하세요" 서명 캠페인이 성공적으로 막을 내렸습니다. 최종적으로 7,358명 동참해주셨고 국회의원 55명의 응답을 이끌어냈습니다. 

캠페인 첫날 1,500명 이상 참여하셨어요. 검찰개혁과 공수처 설치에 대한 우리의 열망을 다시금 확인했습니다. 그 열망이 국회에 닿아 ‘공수처3법’이 통과되는 성과를 내기도 했습니다. 함께해주신 참가자님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참여연대는 지난 한 달 동안 공수처 설치에 필수적인 법안 제·개정, 공수처장추천위원회 구성 등을 요구했어요. 그리고 국회의원들에게 응답을 이끌어내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의원 55명의 응답이라는 아쉬운 결과지만 전화, 이메일, 언론보도 등을 통해 의원들에게 공수처 설치를 촉구하는 시민의 목소리를 전달했습니다. 

8.19 캠페인 종료 후, 국회에 방문해 직접 서명을 전달했습니다.   

가야 할 길은 아직 멉니다

공수처법이 시행된 지 벌써 한 달이 훌쩍 지났지만, 법을 집행할 기구는 여전히 미완입니다. 미래통합당은 헌법소원을 빌미로 공수처장추천위원 추천에 여전히 불참하고 있고, 더불어민주당은 미래통합당과의 협상을 끌어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언제쯤 설치가 될 것이라는 예측조차 어려운 상황입니다. 

공수처장 추천과 공수처 설치에도 관심의 끈을 놓지 말아야 하지만, 우리의 이야기는 더 확대될 수 있어요. 우리가 바라는 공수처는 어떤 모습일지, 공수처장의 덕목은 무엇일지, 공수처 1호 사건은 어떤 것이 될지, 공수처 설치 이후의 검찰개혁은 어떤 방향일지 등 검찰개혁의 완성이 아닌 시작인 공수처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져야 하겠죠.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죠. 공수처 설치되는 그날까지 참여연대와 함께해요?

참여연대 사법감시센터 드림 02-723-0666 jw@pspd.org



축하드립니다! <소소(笑笑)한 이벤트> 결과도 공지합니다. 추첨과정

  • 무작위추첨 당첨자 5명 : 김영수 / 이혜리 / 조정순 / 박수흑 / 신학재 님
  • 715번째 서명자 : 윤정숙  / 7150번째 서명자 : 이설한 님
  • 당첨되신 분들께는 이메일로 연락드리겠습니다.


여러분과 캠페인 후기도 나눕니다




참여연대는 독립적인 재정운영을 통해 어떤 부당한 권력과 특권에도 당당히 맞서고 있습니다. 
정부지원금 0%, 세상을 바꾸는 참여연대에 힘을 보태주세요.

? 참여연대 힘보태기
? 뉴스레터 구독하기
?‍♀️ 카카오톡 친구맺기

코멘트

0
가장 먼저 코멘트를 남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