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의 시대, 시민사회활성화기본법 제정이 시급하다!
진행중

시민사회활성화전국네트워크

시민사회활성화기본법 제정을 위한 시민사회 캠페인

정부의 역할만으로 코로나와 같은 전 세계적 위기를 극복할 수 있을까요? 



건강한 시민사회를 위해 필요한 법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확인했듯이 한국의 시민사회는 전 세계 어느 곳보다 공동의 이익을 위해 불편을 감수하고, 그늘진 곳을 챙기고, 정부방침에 협력하고 때로는 견제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사회 불평등, 기후변화 등 총체적인 위기에 직면해 일상적 민주주의를 확대하고 사회적 신뢰와 연대를 북돋울 지역공동체와 시민사회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는 때입니다. 

활성화된 시민사회는 공동의 더 나은 삶을 위한 시민과 단체의 공익활동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이를 촉진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과 사회적 지지가 폭넓게 확보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그러나, 한국의 시민사회의 제도적 기반은 매우 허약합니다. 행정적 시각에서의 관리와 규제 중심의 제도에서 건강하고 활력있는 시민사회의 역할은 요원합니다. 공익활동의 터전인 시민사회 생태계를 조성하고 시민사회조직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제도와 지원체계를 갖추는 것이 시급합니다. 이는 국가가 경제성장을 위해 시장 생태계를 조성하고 기업의 지원체계를 구축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시민사회활성화기본법이 가져올 변화


시민들의 공익활동을 지원하는 법률은 2000년에 제정된 비영리민간단체지원법이 거의 유일합니다. 그러나 비영리민간단체지원법은 공모사업을 통한 지원과 우편요금 감면 정도로 지원내용이 한정되어 시민들의 다양한 공익활동을 담기에는 부족할뿐만 아니라 시민사회 활성화를 종합적으로 계획하고 지원할 거버넌스 계획이 부재합니다.  

시민사회활성화기본법은 시민사회에 대한 기초조사와 연구를 통해 시민사회 지원책을 마련하고, 시민사회 영역에 대한 사회적 인정과 성장 및 다양한 시민사회 영역 간의 통합적인 운영과 협력체계 마련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시민사회활성화기본법의 주요 내용


시민사회활성화기본법은 시민사회 활성화를 위한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책무를 규정하고, 기본계획 수립의무를 부과합니다. 이를 통해 공익활동을 제약하는 제도를 개선하고 공익활동을 촉진하기 위한 인프라를 조성하는 것이 시민사회활성화기본법의 목적입니다. 2020년 <시민사회 발전과 공익활동 증진에 관한 규정>이 대통령령으로 마련되어 일정 부분 반영되었지만 강제력과 예산편성 등 규정력과 책임범위가 미비해 상위법인 기본법 도입이 필요합니다.





시민사회활성화기본법 추진 현황



「시민사회 활성화와 공익활동 증진을 위한 기본법안」 발의의원 명단

의안 원문 보기▶ 「시민사회 활성화와 공익활동 증진을 위한 기본법안」

(2021. 9. 16. 10:00기준, 가나다순)

경기복지시민연대, 경기여성연대, 경남공익재단, 경북생명의숲경상남도공익활동지원센터, 관악공동행동, 관악주민연대, 광주서구교육희망네트워크, 광주여성노동자회, 광주전남시민행동, 광주NGO시민재단, 난민인권센터, 노무법인 의연, 녹색교통운동, 녹색미래, 녹색연합, 대구녹색소비자연대, 대구시민재단, 대구여성의전화, 대전광역시NGO지원센터, 동서강보존본부, 마산YMCA, 민주시민교육원 나락한알, 부산녹색소비자연대, 부산시민재단, 빛나홈사회적협동조합, 사천YWCA, 함께하는재단, 생명의숲, 생태교육허브물새알협동조합, 생활자치커뮤니티 우리동네사람들, 서울시동남권npo지원센터, 서울환경운동연합, 성남이로운재단, 숲해설가광주전남협회, 시민, 시민사회현장연구모임 들파, 시민생활환경회의, 여성환경연대, 의령사회혁신가네트워크, 익산참여연대, 인권교육연구소 뚜벅이, 인천녹색소비자연대, 인천시민재단, 인천환경운동연합, 일본군위안부할머니와함께하는마창진시민모임, 자연의벗연구소,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제천YWCA, 지역교육네트워크 화월주, 지역문화공동체 경남정보사회연구소, 지원마을 에너지전환연대, 창원기독교청년회 유지재단, 청년문화허브, 충북시민재단, 충북NGO센터, 풀뿌리희망재단, 한국내셔널트러스트, 흙사랑  *61개 기관·단체


▶▶▶감사의 마음을 담은 캠페인 참여 이벤트 보러가기◀◀◀

  

시민사회활성화전국네트워크는

국제개발협력민간협의회,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 한국마을지원센터연합, 한국사회적경제연대회의, 한국시민사회지원조직협의회, 한국자원봉사센터협회, 한국지역재단협의회 등 한국 시민사회를 대표하는 시민사회 8개 영역의 네트워크로서 약 1,000여 개의 단체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문의 | 시민사회활성화전국네트워크 (간사단체 사단법인 시민) 

Tel. 070-7733-3925  Email. simin@simin.or.kr



!!!클릭!!! 마음에 드는 팻말 선택 후 올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