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는데 3분, 썩는데 300년? 밀키트 포장재 쓰레기 줄이기를 촉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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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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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는데 3분, 썩는데 300년?

밀키트 포장재 쓰레기 줄이기를 촉구합니다!


우리는 밀키트 왕국에서 살고 있습니다.

일일이 재료를 하나씩 사서 손질해서 먹는 게 아니라, 정량의 식재료와 양념이 포장돼 있어

주어진 레시피대로 조리하면 어려운 요리를 쉽게 즐길 수 있는 제품이 바로 밀키트입니다. 



밀키트 산업은 1인 가구의 증가와 전 세계를 휩쓴 코로나19의 여파로 인해서 향후 성장세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 밀키트 시장은 무려 2025년까지 7250억 원 대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합니다.

밀키트가 본격적으로 출시된 지 5년 정도밖에 안됐음에도 불구하고, 급격하게 성장한 것입니다.


가파르게 성장하는 국내 간편식 시장의 신흥 강자로 밀키트가 부상하고 있습니다.
가파르게 성장하는 국내 간편식 시장의 신흥 강자로 밀키트가 부상하고 있습니다.출처: 푸드아이콘


밀키트가 물론 뒤처리하기 편리한 건 사실입니다.

음식물 쓰레기가 거의 나오지 않게끔 1~2인분 씩 적당량만 개별로 포장되어 있기 때문이죠.


그러나 문제는 이렇게 적당량만 따로 포장하다보니

밀키트 제품 하나에 수많은 일회용 쓰레기가 나온다는 것입니다.

일례로 밀키트 시장 점유율 1위 업체인 프레시지에서 가장 많이 팔린 밀키트인 ‘밀푀유나베’의 경우

재료 포장용 비닐 11개, 외포장용 플라스틱 2개, 종이띠지 1개로, 무려 총 14개의 포장재가 사용됐습니다.

이에 많은 이들이 밀키트 포장재 쓰레기 문제의 심각성에 대해 지적하고 있습니다.



감바스 밀키트에서 발생한 쓰레기
감바스 밀키트에서 발생한 쓰레기 출처: 서울시립대신문
대형마트에서 구매한 전골 밀키트
대형마트에서 구매한 전골 밀키트 출처: 녹색경제신문


그러나 기업들은 신선도 유지와 제품 변질을 막기 위해 개별 포장이 최선이라고 이야기할 뿐입니다. 

때문에 대부분의 기업이 밀키트에 들어가는 재료를 비닐팩, 플라스틱 용기 등 일회용 포장재에 이중 삼중으로 포장하고 있는데요,

이 과정에서 포장재 쓰레기 문제는 뒷전으로 밀려나기 십상입니다. 

밀키트 제품 특성 상, 재료 특징 별로 소분해야 해서 비닐을 쓸 수밖에 없다고 해도

플라스틱 상자에 담거나 종이 띠지를 두르는 것 같은 과대포장을 일차적으로 줄이고

장기적으로는 재활용이 잘 되는 재질로 만들어진, 친환경적인 포장재를 사용해야 합니다.


밀키트 포장재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해 기업부터 태도를 전환해야 합니다. 

이제 전 세계적인 소비 트렌드는 '친환경'입니다. 

환경을 지키는 것은 기업에게 있어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습니다.

환경을 지키고자 하는 시민들의 강력한 요구를 따라 기업들도 하루빨리 친환경적인 제품 생산 방식을 도모하여

밀키트에서 발생하는 일회용, 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여나가야 합니다.


밀키트 포장재 쓰레기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 같은 류의 제품은 최대한 같이 묶음포장하여 포장재 쓰레기 최소화하기
  • 별도로 제공하던 레시피 안내문을 패키지 포장 후면에 기입하기
  • 갱지 등 재활용되는 종이를 쓰거나 금방 썩는 친환경 생분해성 포장재를 활용하기
  • 박스, 아이스팩, 완충 포장재, 테이프, 파우치 등 배송과정에서의 친환경 포장재 사용하기 


수많은 쓰레기를 배출하고 있는 밀키트.

밀키트 산업의 확대는 곧 지구상의 일회용품, 플라스틱 쓰레기 배출량의 급격한 증가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밀키트 포장지가 혁신적으로 변화하게 된다면

환경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작은 숨통이 트이게 될 것입니다.

밀키트 시장에서의 변화를 시작으로 기업들이 친환경적인 제품 생산에 나서

환경문제를 궁극적으로 해결하는 데 동참하길 촉구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국내 밀키트 브랜드 점유율 1~4위를 차지하는

프레시지, 잇츠온, 쿠킷, 마이셰프에 다음과 같이 질의합니다.

<밀키트 포장재 쓰레기 감축을 위한 각 기업의 입장에 대한 질의서>

  1. 본 기업은 일회용, 플라스틱 쓰레기로 인한 우리 사회의 환경오염 문제가 얼마나 심각한지 인지하고 계십니까?
  2. 본 기업은 본 기업에서 생산하는 밀키트에 포함된 일회용, 플라스틱 쓰레기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계십니까? 
  3. 본 기업은 본 기업에서 생산하는 밀키트에 포함된 일회용, 플라스틱  쓰레기를 감축할 구체적인 계획을 갖고 계십니까? 
  4. 본 기업은 향후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까?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밀키트 시장이 지구를 위해, 우리 모두를 위해

보다 친환경적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서명 캠페인에 동참해주세요! (~10/21)


10월 21일까지 모인 여러분들의 목소리를 각 기업들에 전달하고

질의서에 대한 답변을 빠띠 캠페인즈에 공개하겠습니다!


#음식을샀지_쓰레기는안샀습니다
#밀키트쓰레기_감축하라
날이 갈수록 일회용품,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는 대한민국 사회에서
기업들이 환경을 위해 책임감 있게 나설 수 있도록 함께 요구해주세요!
밀키트 포장재 쓰레기 감축에 대한 각 기업의 입장을 따져묻고 응답을 촉구하는 서명에 함께 해주세요!

🌏10월 21일까지 https://campaigns.kr/campaigns... 이 주소를 페이스북과 트위터에 널리널리 공유해주세요. 

더 많은 분들이 캠페인에 참여해주실 수록 기업들을 압박하고 행동을 끌어내는데 큰 힘이 됩니다.

캠페인 관련 문의는 <우리가 만들어갈 세상은 언제나, 푸름> prumever@gmail.com 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캠페인은 2021년 09월 21일에 시작되었습니다.

서명

현재 345명이 서명하였습니다. 1,000명 서명에 동참해주세요.

34%
서명 345 목표 1,000
홍예지
345번째 서명자
전보람
344번째 서명자
사람이 편하면 자연이 불편합니다 지구 오래쓰려면 사용자인 사람이 아껴야겠지요 밀키트반대합니다
허윤정
343번째 서명자
못쓰게 못할거면 쓰레기를 판 회사에서 처리하게 규제 강화합시다
임소젇
342번째 서명자
이민정
341번째 서명자
밀키트 일회용쓰레기를 줄여주지않으면 구입하지않겠습니다
꾸야마미
340번째 서명자
더나은 지구를 위해 지켜줘요
박소현
339번째 서명자
일회용 쓰레기를 줄이자 인간이 편하면 지구가 아파요
혜미당
338번째 서명자
우리 아이들 미래위해 서명해요
애신
337번째 서명자
밀키트는 쓰레기 키트
강.성.희.
336번째 서명자
너와나를 위하여
언니야
335번째 서명자
내가덜쓰면지구는우리아이들에게.희망 을준다
김케이
334번째 서명자
미래를 위해 서명합니다.
김헌미
333번째 서명자
박혜진
332번째 서명자
화이팅
331번째 서명자
지지합니다
RAY
330번째 서명자
평소 제로웨이스트 실천에 관심이 많은데, 자취를 하는 입장에서 배달음식이나 밀키트보다 나가서 사먹거나, 다회용기 포장을하려고 노력은 하지만 쉽지 않은 게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기후위기가 남의 일이라는 생각보다 우리의 일로 생각하는 태도가 요구되는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문유리
329번째 서명자
김수진
328번째 서명자
힘내세요!
반달곰
327번째 서명자
배달기업들의 책임을 촉구합니다
허혜원
326번째 서명자
과도한 편리함에 익숙해지지 않고 더 나은 선택이 무엇일지 항상 고민해야 하겠습니다
서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