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f1e7b89a

[시민행동] '막무가내 사드 배치, 국회가 막아라' 긴급 서명 (완료)

Md 9091c43ad8 참여연대

총 5,931명이 서명하였습니다.

59%
서명 5,931 목표 10,000
  • 이도영님이 서명하셨습니다.
  • 양정아님이 서명하셨습니다.
  • 원서희님이 서명하셨습니다.
  • 더 보기 >

긴급 서명에 함께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온오프라인으로 서명해주신 총 6,233명 시민들의 뜻을 3월 28일 정세균 국회의장실에 전달하였습니다. 관련 기자회견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2017. 3. 28. [기자회견] 사드 배치 강행에 대한 국회 권한 행사 촉구, 긴급 서명 제출



'막무가내 사드 배치, 국회가 막아라' 긴급서명

국회는 국민이 부여한 권한을 행사하여 파면된 정부의 막무가내 사드 배치를 중단시켜야 합니다. 

탄핵당한 정부와 미국 정부가 사드 장비의 한국 반입을 강행하고 있습니다.

사드 배치를 둘러싼 미중 간의 갈등과 대결이 격화되고, 한반도와 동북아 지역은 더욱 위태로워지고 있습니다. 한국의 주권도 심각하게 제약받고 있습니다. 이미 한국의 정치외교적 입지도, 경제도 막대한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드 배치 과정에서 국회는 헌법 60조에 보장된 동의권을 전혀 행사하지 못했습니다.

주한미군기지에 배치되는 사드 체계는 미국의 무기이며 주한미군이 운영합니다. 중국, 러시아 등이 사드 레이더 등으로 인해 주권을 침해 받았다고 주장하며 우리 정부에 책임을 묻더라도, 정부는 미군의 허락없이 이를 확인할 방법이 없습니다. 우리 영토 내에서 생기는 문제임에도 한국 정부가 조사를 하거나 재발 방지 등에 나설 수 없는 것입니다. 게다가 국방부는 890억 원 규모의 군 재산을 롯데에게 주고 사드 배치 부지인 골프장을 확보하였습니다. 국방부는 시설물 건축과 운영에 드는 비용을 방위비분담금을 통해 충당할 가능성을 부인하지 않고 있습니다. 명백히 국가 재정에 부담을 주는 사업입니다. 

 따라서 국회는 지금 당장 미국 MD 편입, 군사적 효용성과 안전성 의문, 주권의 제약, 국가재정 부담의 우려 등에 대해 검증하고 정부의 위법적 행태를 바로 잡아야 합니다. 일방적으로 사드 배치를 결정하고 밀어붙이고 있는 한민구 장관 등에 책임을 물어야 합니다.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국회가 대통령을 탄핵 소추하면서 맨 앞에 언급했던 헌법 제1조입니다. 헌법의 명령에 따라 국회는 주권자인 국민이 부여한 권한을 행사하여 불법적인 사드 배치를 막아야 합니다. 

[우리의 요구] 막무가내 사드 배치 국회가 막아라

- 국회가 정부의 사드 배치 강행에 대한 권한쟁의심판 청구와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에 나설 것을 촉구합니다. 

- 국회가 헌법과 법률을 위반하여 사드 배치를 강행하고 있는 한민구 국방부 장관의 탄핵을 조속히 의결할 것을 촉구합니다.


더 보기

1. 위헌적인 사드 배치 결정에 대한 헌법 소원 >>> 헌법 소원 청구인 참여하기 (3/28(화) 까지)

국민의 기본권과 국가 주권을 침해하고 헌법상 국회 권한을 침해한 사드 배치 결정에 대해 헌법소원을 청구합니다.

2. [시국회의] 사드 배치 강행 중단 촉구 비상 시국회의 결의문 >>> 보러가기

서명

59%
서명 5,931 목표 10,000
이도영
5931번째 서명자
나는 국회에 권한쟁의심판 청구 및 한민구 국방부장관 탄핵 의결을 촉구합니다.
양정아
5930번째 서명자
나는 국회에 권한쟁의 심판 청구 및 한민구 국방부장관 탄핵 의결을 촉구합니다.
원서희
5929번째 서명자
나는 국회에 권한쟁의심판 청구 및 한민구 국방부장관 탄핵 의결을 촉구합니다.
백혜정
5928번째 서명자
나는 국회에 권한쟁의심판 청구및 한민구 국방부장관 탄핵 의결을 촉구합니다
장준우
5927번째 서명자
홍길동
5926번째 서명자
MD찬성 사드찬성...... 사드반대는 간첩이다
김대석
5925번째 서명자
나는 사드를 찬성합니다. 참여연대는 간첩입니다
나환철
5924번째 서명자
정재설
5923번째 서명자
나는 탄핵 의결을 촉구합니다.
이경미
5922번째 서명자
나는 우리 국민을 위기로 몰아넣는 사드 배치를 반대합니다.
변재현
5921번째 서명자
나는 사드 배치에 반대합니다.
조다윗
5920번째 서명자
이강기
5919번째 서명자
대한민국 주권자의 명령이다. 사드배치결정 철회하라!
조선미
5918번째 서명자
나는 로봇이 아닙니다
최은지
5917번째 서명자
나는 국회에 권한쟁의심판 청구 및 한민구 국방부장관 탄핵 의결을 촉구합니다.
박윤해
5916번째 서명자
나는 국회에 권한쟁의심판 청구 및 한민구 국방부장관 탄핵 의결을 촉구합니다.
최원형
5915번째 서명자
나는 사드배치 반대합니다. 한미간 합의서 한장 없는 사드 배치, 불법적이고 폭력적인 사드배치는 무효입니다.
송영재
5914번째 서명자
나는 국회에 권한쟁의심판청구 및 한민구 국방부장관 탄핵 의결을 촉구합니다
김인정
5913번째 서명자
나는 국회에 권한쟁의심판 청구 및 한민구 국방부장관 탄핵 의결을 촉구합니다.
서상언
5912번째 서명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