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
___ __ : __ : __

제대로 된 종이팩 재활용 체계를 마련하라!

목표 10,000명
6,159명
61%

2021 전국 지자체 229곳 종이팩 재활용 여부 조사 : 68% 지자체, 종이팩 재활용하는 체계가 없어

2022.01.20

936
0

기자회견에선 ‘지자체별 종이팩 선별 수거 현황 시민조사’ 결과가 발표되었다. 이 조사는 전국 지자체·주민센터 229곳의 종이팩(우유팩 같은 일반팩, 알루미늄 코팅이 된 두유팩 같은 멸균팩) 수거 여부와 수거 뒤 선별장에서의 선별 여부를 조사, 분석한 것이다.

발표에 따르면 전국 지자체에 있는 1/4 이상의 주민센터에서 종이팩을 수거하지 않고 있었다. 시민들이 종이팩을 재활용하고 싶어도 가까운 종이팩 재활용 수거처를 찾을 수 없는 실정이다.

재활용 선별장에서 일반 종이팩을 재활용하지 않고 폐기하고 있거나 상황을 모른다고 응답한 지자체는 29%(65곳), 멸균팩을 재활용하지 않고 폐기하거나 상황을 모른다고 응답한 지자체는 56%(127곳)였다. 멸균팩은 최근 코로나 19로 인해 상온 유통이 가능해 소비가 증가하고 있으나 주민센터에서도 받지 않고 지자체 선별장에서 별도로 수거, 선별하지 않고 폐기되고 있어 문제가 심각하다.

 

지자체별 종이팩 분리수거 현황 시민조사’에 따르면 종이팩 재활용 체계를 제대로 갖춘 지자체는 32%(72곳)에 불과했다. 나머지 68%(157곳)는 종이팩 재활용 체계가 없었다. 재활용품의 원활한 수거를 책임져야 할 지자체가 책임을 다하지 않았음을 보여준다.

 

○ ‘도모도모 모임’과 서울환경연합이 발표한 ‘종이팩 분리배출 시민인식 설문조사’와 ‘지자체별 종이팩 분리수거 현황 시민조사’ 결과는 멸ㆍ종ㆍ위기 웹페이지(https://carton.campaignus.me/)를 통해 공유될 예정이다. 그 외에도 웹페이지에서는 거주하는 지자체별로 주민센터와 재활용 선별장의 종이팩 수거 여부와 수거 리워드를 확인할 수 있다.

 

내년이면 우유팩을 사용한 지 50년이 된다. 현재의 종이팩 재활용율 15.8%는 50년이 되도록 재활용 시스템을 마련하지 못했다는 뜻이다. ‘도모도모 모임’과 서울환경연합은 종이팩 재활용 체계 마련을 촉구하기 위해 지난 12월 20일부터 빠띠 캠페인즈(https://campaigns.kr/campaigns/558)에서 시민들의 서명을 받고 있다. 모인 서명은 환경부에 전달하고 2022년에 치뤄질 지방자치선거에서 종이팩 재활용 체계를 요청하기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

 

작성| 알맹상점 금자 

코멘트

가장 먼저 코멘트를 남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