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중

패션 기업이 '재고와 반품을 폐기하는 행위를 전면 금지하는 법안’을 만들어주세요!

진행 시간

현재 821명이 서명하였습니다. 1,000명 서명에 동참해주세요.

82%
서명 821 목표 1,000
  • 정예희님이 서명하셨습니다.
  • 조재연님이 서명하셨습니다.
  • 장세음님이 서명하셨습니다.
  • 더 보기 >
캠페이너
이슈

‘브랜드 이미지’를 지키기 위해 폐기되는 재고 의류(새 옷)! 

팔리지 않는 패션 재고(새 옷)가 폐기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다른 이유가 없습니다. 브랜드의 희소성과 이미지를 지키기 위함입니다. 놀라운 사실입니다. 내가 안 입는 옷을 버리지 않고 다른 사람과 교환해서 입는 ‘다시입다’ 문화가 피어나는 세상인데, 단지 브랜드 이미지 때문에 한 번도 입지 않은 패션 재고들이 폐기된다니, 자원 낭비는 물론 심각한 환경 파괴도 가져오는 지극히 이기적인 기업의식입니다.

몇 해 전, 영국의 명품 브랜드 버버리는 의류와 향수 등 2860만 파운드(약 420억원) 규모의 재고 상품을 불태웠다는 사실이 드러나 비판받았지만 투명하고 공개적으로 말하기 꺼리는 패션 기업들의 재고 처리 방식을 소비자가 정확히 파악할 수는 없습니다. 

프랑스에서는 지난 2020년 1월, ‘폐기 방지와 순환경제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이에 따라 프랑스는 세계 최초로 의류, 신발, 화장품 등 팔리지 않는 재고품의 폐기를 법적으로 금지하는 나라가 되었습니다. 이 법은 생산자, 수입자, 유통업자가 건강, 안전상의 문제가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재고품을 폐기하지 못하고 자선단체 등에 기부하거나 재활용하도록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안 팔리는 재고 의류, 폐기 아닌 순환으로!

우리나라의 경우는 어떨까요. 지난 여름 방송된 KBS TV 환경스페셜 '지구를 위한 옷은 없다' 에 따르면, 국내 매출 상위 7개 패션 기업을 대상으로 ‘판매되지 않은 재고 상품의 소각 여부’ 를 물어본 결과, 7개 기업 중 ‘4개 기업이 소각한다’고 밝혔고, 단 한 기업만이 '소각하지 않는다'고 답했습니다. 다른 한 곳은 공개 불가, 나머지 한 곳은 응답을 거부했고요.

KBS TV 환경스페셜 '옷을 위한 지구는 없다'


진정한 브랜드 가치를 위해!

더 이상 소각 등의 방식으로 한 번도 입지 않은 옷이 폐기되지 않아야 합니다. 옷은 기업의 자산이기도 하지만, 재료부터 생산과 유통까지 이미 환경에 빚을 지고 만들어진 자원으로 다시 보는 것이 옳습니다. 폐플라스틱 등 쓰레기를 되살려 의류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패션 기업들에서 재고를 만들지 않고 재고(새 옷)가 발생할 시엔 이를 사회를 위해 환경을 위해 잘 활용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소비자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브랜드 가치’ 란 생산에서 재고 처리 방식까지, 기업들의 변화된 인식과 실천력까지임을 다시 새겨야 합니다.

폐기가 아닌, 기부와 순환을 위한 ‘재고 및 반품 폐기 행위 금지 법안’이 절실히 필요한 이유입니다. 


<서명하기>를 눌러 저희와 함께 해주세요! 

여러분의 의견을 국회에 전달할 예정입니다. 


이 캠페인은 2022년 04월 07일에 시작되었습니다.

서명

현재 821명이 서명하였습니다. 1,000명 서명에 동참해주세요.

82%
서명 821 목표 1,000
정예희
서명 #821
조금씩 노력해서 환경을 지킵시다~!
조재연
서명 #820
화이팅
장세음
서명 #819
화이팅!
이현우
서명 #818
서명합니다
이도윤
서명 #817
옷을 아껴사고, 옷을 잘 활용해야겠다!
윤강인
서명 #816
자연수호자
장이음
서명 #815
필요한만큼만
조수아
서명 #814
김유민
서명 #813
응원합니다
한지민
서명 #812
!
최용희
서명 #811
제정 되어야겠네요.
김은혜
서명 #810
환경을 지켜주세요!
조하늘
서명 #809
화이팅~!!
함시우
서명 #808
옷 환경문제도 위험하다
배민지
서명 #807
나도 옷 욕심은 끊임이 없어요 근데 내가 사랑하는 지구가 아프데요 그럼 멈춰야죠
정예준
서명 #806
환경을 사랑하는 사람으로서 환경이 더욱 나아지길 기대합니다!
김주형
서명 #805
꼭 정책이 되길 바랍니다
최시온
서명 #804
환경 문제에 대해 인식하고 멈추는 것이 아니라 행동하려는 모습이 멋있는 것 같습니다. 모두가 이러한 모습을 가지면 지구를 지킬 수 있을 것 같아요!
김은찬
서명 #803
나혜수
서명 #802
서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