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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교대 총학생회] 2022 사람책도서관ON 1일차 <그러한 교육의 목표를 떠올렸을 때, 변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경인교대총학생회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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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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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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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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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유진
변화를 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의견을 수용해야 한다. 한번에 변화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변화하는 과정 속에서 고정관념을 가지고 '그건 옳지 않아' 혹은 '아니야 이건 효율적이지 않아' 라는 말들로 여러 의견이 무시될 수 있다. 최...
나하경
평가방법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고교학점제를 겪으며 수업의 흐름과 평가 방식 간의 괴리가 크다고 생각했다. 또한, 우리가 겪어온 교육은 '경쟁', '암기'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이다. 이러한 두 가지의 키워드는 모두 객관식...
김한나
주입하는 강의식 수업이 아니라 학생들이 생각하고 참여하는 토론형, 토의형 수업이 필요하다. 나아가 사회에서도 이러한 움직임에 호응하는 교육과정을 제시한다면 더 큰 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
김준호
우선 근본적인 대입체계가 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아무리 혁신적인 교육을 하려고 한 들, 대학입시와 수능이라는 거대한 벽이 막고있다면 실상 진정한 교육의 목표는 달성하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이 대입체계를 완전히 벗어나...
신채영
학벌주의와 이를 바탕으로 한 대학의 서열화가 사라지고 현재의 입시 제도가 개편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좋은 대학을 가기 위해 노력하는 현재의 입시 제도가 존재하는 이상 우리의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
권예린
다양한 참여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잠재적 능력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과정중심적 평가, 능동적인 체험이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할 것이다.
이정현
평가방식이 달라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암기를 통한 방식보다는 학생이 지식을 적용하고 응용해서 스스로 활동해보는 평가방식으로 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황문영
대학중심 교육이 우선 변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성적, 등수만이 강조되는 교육이 약화되리라 생각되기 때문이다. 학생 개개인의 흥미와 적성을 고려한 교육으로 나아가야 하고 이를 위해선 교사, 학부모, 학생 교육의 3주체의 협력과...
문혜인
교육 내용, 수업 방식, 교육에 대한 인식이 변화되어야한다.
이채헌
입시제도 변화, 학급당 학생수 축소, 개별화교육
강혜빈
학생 개개인의 소양과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필요하다.
조예진
긍정적인 자아를 형성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 및 원만한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먼저 다양한 사람과 만나 대화를 나누고 함께 활동을 경험하면서 자연스럽게 만들어 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일상에서 아이들을 가르...
이다윤
결과 중심이 아닌 과정에 초점을 맞추는 교육이 되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서로서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시간이 많아야 할 것 같습니다. 소통이라는 것이 중요한 측면임에도 교육에 있어서 크게 강조되지 않는 것 같다는 생각이 ...
김민재
김민재 : 우리나라도 수시 정시 몇프로 하는 교육체제로의, 인적자원을 양성하는 데 치중하는 소극적인 변화보다, 기회의 평등과 교육의 평등, 비판적 사고를 갖고 자신과 세상을 사랑하는 힘을 기르도록 교육해야한다.
양유빈
평가과정이 바뀌어야 합니다. 학생들이 수업에 열심히 참여하였는지, 얼마나 성취하였는지를 확인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학생들이 기준선을 통과하지 못했다는 좌절감을 느끼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평가에 대해 학생들이 느끼는 부담감...
안예헌
자신을 인지하고 인성을 갖춰 공동체적 사람을 길러내기 위해서는 학생들에게 능력주의적 사고에서 탈피 하고 서로를 배려할 수 있도록 교육해야합니다
장연주
평가 방법의 변화가 가장 시급하다. 아무리 사회와 학생들의 인식이 변해도 평가 방법이 그대로인 한 학생들은 그것에 맞출 수밖에 없다. 타인과의 경쟁을 통해 타율적으로, 어쩔 수 없이 성장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의 나 자신보다 얼...
조민지
교육적 목표에 대한 교사의 인지-지속적 연수 활동 비중 늘이기, 동시에 과정 중심 평가 활성화 및 교사의 면밀한 관찰 학급당 학생 수 및 학부모 공조 시스템 등의 기본적인 여건 개선-정책, 학부모 평생교육(부모교육) 지원, ...
김현우
답을 바로 알려주기보다는 스스로 생각해볼 수 있도록 유도해야한다. 활자로 익히는 것 뿐 아니라 체험을 통해 학습하는 것도 필요하다.
김민주
지식을 위한 교과과정뿐만 아니라 수요조사를 통해 각 개인이 배우고 싶은 과정들을 배울 수 있는 수업을 개설하면 좋을 것 같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1:1로 그 과정을 수행하기에는 어렵지만 공통된 과정이 나온다면 그 과정을 배울 수...
이은진
현재의 교육은 실패 한 번에도 크게 좌절하는 사람들을 만들어내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실패해도 긍정적인 마인드로 다시 일어설 줄 알고, 남의 시선을 적당히 신경쓰는 방법을 가르쳐야 할 것 같습니다.
심호림
학급당 정원수를 줄이는 일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학급당 정원수가 줄어든다면 교사입장에서도 학생 한명한명에게 관심을 가져줄 수 있는 여유가 더욱 생기기때문입니다. 또 수업을 주입식 교육이 아닌 토론식으로 질문하는 것으로...
박한솔
행복은 자기 스스로 만족스러울 때 나온다고 생각한다. 외부의 선호가 아닌, 자발적인 흥미와 적성을 고려하여 학습하고 진로를 설정할 때 만족감을 느껴 행복이 성취될 것이다. 교사는 학생의 재능과 흥미를 찾아 이를 끌어내는데 도움을...
홍창완
자신에 대해 인지하며 인성을 갖춘 공동체에 더불어 살 수 있는 사람 현실적으로 현재 대학을 위한 입시체제를 바꾸는 것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허나 내가 꿈꾸는것이 무엇인지 목표는 무엇인지가 초등학교, 중학교 교육에서 보다 더 명...
이효은
교육이 학생중심으로 변화해야함. 등수에 연연하는 교육방식이 아닌 학생들이 긍정적 자아를 확립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교육이 되어야 함.
이규리
사회적,정치적 분위기가 변해야 한다. 우리가 바라는 교육 목표와 교육 현실의 괴리감.
이시원
능동적으로 배움에 참여하기 위해선 스스로를 사랑하고 가치 있는 사람으로 여기며 삶의 주인으로 일어설 수 있어야 한다. 개인으로서 일어서는 것과 동시에 같은 공동체 구성원(친구, 선생님 등)들과 감정적으로 지성적으로 교류하고 협력...
김지호
획일적이고 입시 위주의 교육보다는 여러가지 경험중심, 학생 중심의 교육을 디자인해본다.
임병준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입시제도에서의 약간의 수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아까 쓴 지금까지의 교육에 대한 키 단어들은 대부분 현 입시제도에 의해서 그런 단어가 나온 경우가 많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박지나
교육의 목표와 분위기가 변화해야. 좋은 대학을 위한 입시 위주의 교육 형태에서 벗어나야 학생들이 행복하고 자신을 위한 사람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성민경
성민경 교과서 내용을 배우고 암기하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이를 활용해 사회현상을 분석해보는 시간을 많이 가져보도록 바뀌어야 한다.
이시온
- 나부터 서로의 차이를 말뿐이 아닌 진심으로 존중해야 한다. 그리고 그것을 그 사람만의 특성으로 온전히 인정하는 시각이 필요하다. -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을 펼치는 교실 속 분위기가 형성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즉, 타인의...
김나연
결과중심의 평가, 경쟁을 유발하는 교육 시스템이 바뀌어야한다고 생각한다. 지식 전달 중심의 교육이 일반적인 교육으로 여겨지고 건강한 자아를 형성하지 못하게 된 이유는 경쟁을 유발하는 사회구조 또는 교육 시스템이 있었기 때문이다.
장서진
1. 교실의 형태 책상 배치나 형태의 유연성이 필요하다. 2. 교사의 역할 교사는 수업의 조력자로서 방향성을 제시하고 과정을 뒷받침해 주는 역할이어야 한다. 3. 교육과정 경험 중심 교육과정의 비중을 늘려야 한다.
김성원
ㆍ학생들이 자기 의견을 자유롭게 말하는 것이 당연하게 여겨지는 분위기가 형성되어야한다. ㆍ교실의 '환경' 그 자체가 바뀌어야 한다.
정민혁
고교학점제와 같은 교육제도가 만들어지는 데에 있어서 저희의 교육은 수능이라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이라는 것으로 인해 모순의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수능이 교육제도를 무너뜨리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
박채연
교육의 평등 실현. 입시 과열과 공교육 붕괴를 정상화 해야 교육의 근본적인 개혁이 시작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박민아
입시위주, 주입식 교육 변화 필요. 교사 양성 체제 - 자율적이고 능동적인 학교생활. 교과에 대한 주입식 교육은 같음. 학력 중시하는 분위기 - 입시 중심 교육의 배경.
이수민
자신에게 끊임없이 질문을 던질 수 있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뿐만 아니라 인성을 겸비한 인재를 기르기 위해서는 감정적인 경험을 자극하며 공감 능력을 기르는 교육이 행해지도록 변화가 일어나야 한다고 생각한다.
김현섭
저희 조의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에는 교사 당 학생 수의 축소가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교사 당 학생수가 평균적으로 20명이 넘는 상황이며 제한된 인력 및 환경 속에서 학습자 위주의 교육을 지향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
이유진
수업 방식의 변화 - 생각을 말하는 수업 방식으로의 변화가 나타나야 될 것 같다.
조은서
사회적으로 새로운 교육 목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최준석
틀에 박힌 교육방법보다는 학생이 주가되어 개인이 원하는 교육을 진행하는 것이 자율성 추구 개인 학습->조별 과제와 조별 학습을 통해 공동체의 화합을 노려야 함
황보채린
학생들이 지나친 경쟁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협동을 하면서 같이 발전해나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교육 체계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수정
수업방식이 변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한 강의식이나 동영상을 보여주기보단 토론이나 모둠활동을 늘려 서로의 의견을 공유한다든지, 직접 체험,견학한다든지의 방법 등이 있습니다. 이 같은 협동활동을 통해 지루하지 않은 수업을 ...
박채은
+ 함께 나아가는 교육
하수진
학벌을 중요시하는 인식이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윤채린
자율성과 공동체-이와 같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학교에서 입시에 대한 공포분위기를 조성하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프로젝트 수업같은 학생들이 주도하는 교육 실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박해진
성취 중심, 경쟁 중심 교육이 아닌 협동 중심, 연대 중심 교육이 되어야 합니다. 개개인의 특질을 무시하고 하나의 사회적 기준을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특성을 인정하는 분위기를 형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박지니
나를 알고 더불어 살 수 있는 사람을 길러낸다는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과도한 경쟁을 축소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아이들은 초등학교, 더 어리게는 유치원부터 가장 친밀한 집단인 또래 아이들과도 의도치 않게 경쟁하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