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 예산낭비 탐사 프로젝트 "이게 머니?" 캠페인

캠페인 참여 방법을 안내드려요

함께하는시민행동 조회 148

매일 지나던 출퇴근 길에서, 외근 때문에 찾은 낯선 동네에서, 가족들과 함께 떠난 여행지에서, 우리는 가끔 왜 저런 데 우리 세금을 써야 하는지 이해하기 어려운 장면들을 목격할 때가 있습니다. 왜 만들었는지 이해하기 어려운 건물이나 조형물, 왜 하는지 납득하기 어려운 행사, 모두에게 불편만 끼치는 설치물 등등.. 이건 한 번 함께 이야기하고 행동해봤으면 좋겠다 싶은 장면들을 한 장의 사진과 함께 공유해주세요. 

공유 대상

  • 왜 만들었는지 이해하기 어려운 건물 혹은 조형물 사진
  • 왜 하는지 납득하기 어려운 행사 장면
  • 모두에게 불편만 끼치는 설치물 모습 
  • 그 외 세금이 아깝다고 생각되는 어떤 순간이라도 좋습니다.

참여 요령

사진 공유하기

  1. 일상 생활 곳곳에서 예산 낭비가 의심되는 순간을 마주치면 휴대폰으로 사진을 찍어주세요. 
    1. 사진을 찍기 전에 위치, GPS 정보를 사용하도록 휴대폰 설정 정보를 변경해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2. "이게 머니?" 캠페인 사이트에서 팻말들기를 클릭하셔서 사진과 함께 간단한 설명을 올려주세요. 
    1. 대략의 주소를 아신다면 사진을 올리실 때 함께 적어주세요. 적어도 어느 시/군 어느 동/읍/면까지인지는 표시해주시면 좋습니다. 
    2. 혹시 설치물이나 행사/공사/사업의 명칭이나 발주처/시행청 등의 정보를 아시면 나도 한 마디에 함께 적어주세요.
  3. 팻말을 드신 후 기사 검색을 한 번 해 보시고 더 공유해줄 정보가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공감 나누기

  1. 다른 사람이 올려준 사례를 보고 공감이 되시면 댓글로 정보나 의견을 나눠주시거나 공감하기를 눌러주세요.
  2. 11월 5일(화)을 기준으로 공감 갯수가 많은 순으로 5개 사례를 골라, 함께하는 시민행동이 사실 확인을 해보고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3. 심각한 예산낭비가 우려되는 사례가 발견될 경우에는 시민 여러분과 함께 밑빠진 독상 시상이나 국민감사청구, 조례 제정 촉구 등 해당 사례에 적합한 시민행동을 함께 해보려 합니다.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