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
___ __ : __ : __

사이버렉카,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목표 100명
31명
31%

팻말로 나눈 얘기를 정리해 보았어요!

2022.03.07

911
0

함께 팻말을 들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사이버렉카’ 말 자체도 생소하고, 내가 뭘 할 수 있을까? 그런 패배적인 마음도 들었지만…이렇게라도 함께 얘기하다보면 작은 시작이라도 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지금까지 나온 얘기들을 살짝 정리해보면…


  • 이런 문제들이 생기고 반복되는 것이 너무 안타깝다

“이슈 하나 생기면 득달같이 달려 들어서 마구 쏟아내는 것 같아요. 아님 말고라는 식이죠.” 

“방관하는 사이 또 누군가 고통을 겪게 되겠죠.”

“‘악플방지법’도 결국 통과되지 못했다고 알고 있는데, 문제가 터지면 그때 일 뿐”

“고인이 되신 분들의 이야기를 가지고 계속 콘텐츠로 소비하는 것을 보면 너무 참담한 마음마저 듭니다. 문제가 있다고 계속 얘기라도 해야겠죠.”

“그냥 웃고 넘기기만 하고, 크게 생각하지 않았었죠. 이번 기회에 관심을 가지고 스스로라도 할 거리를 생각해보려고 해요!”


  • 절대 안 보고, 신고하겠다

“일부러 찾아보지 않아도  SNS에서 우연히 이런 콘텐츠들을 보게 될 때가 있었는데, 이제는 절대 안 보려고 해요.”

“이런 콘텐츠는 그냥 보고 넘길게 아니라 앞으로는 신고해야겠어요. 당장은 안 바뀌더라도 말이죠.” 

“친구가 사이버 불링을 하면 그냥 넘어가지 않아요. 일상에서도 누군가를 괴롭히는 말을 방관하지 않아요.” 

 

  • 법적인 규제가 필요하다.

“특정인을 대상으로 인신공격하고, 달려들어가서 그 사람의 삶을 파괴하는 방식의 유튜버와 인신비방 악플들은 정말 심하게 처벌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사이버렉카에 대한 처벌을 강화해야 합니다.”

“온라인폭력방지법이 필요합니다!”

“표현이 누군가에게 폭력과 고통이 되는 것이면 자유로울 수 없다고 봅니다.”


  • 규제가 답은 아니다, 개인의 각성과 사회문화적 노력이 필요하다.

“솔직히 법률이 생긴다고 해도 사각지대는 생길 것 같고....”

“처벌해야 한다고 생각이 들지만 과연 할 수 있을까?”

“관련된 법안이 있지만 이 법안이 적용될 수 있는지는 미지수”

“우리들 스스로가 문화를 만들어야 하지 않을까 싶어요!”

“루머를 믿기보다는 스스로 생각하는 습관을 길러야겠다고 생각이 들어요!!

“자극적인 콘텐츠들을 걸러서 보고, 사람들이 하는 말들이 진짜인지 팩트체크를 해봐야 하겠네요.”


  • 알고리즘의 문제, 플랫폼의 규제

“알고리즘에 대해 좀 더 심각하게 바라봐야 할 것 같아요. 내가 보고 싶지 않은 콘텐츠도 조회수가 많으면 노출시켜 주더라고요.”

“알고리즘에서 자체적으로 걸러낼 수 있는 방안이 있다면 상대적으로 이슈가 덜해지지 않을까 싶네요. 

“유튜브 등 사이러렉카가 벌어지는 플랫폼들이 운영 정책, 이런 문제 콘텐츠를 관리하는 규정 등을 이용자들에게 공개하고 개선해나가는 프로세스들이 만들어지도록 해야할거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캠페인을 개설한 저에게도 무지 힘이 되었던 네로 님의 한 마디를 공유하고 싶어요.

“우리들이 이 공간에서 글을 올린다는 것 자체가 누군가에게 힘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작은 힘이지만… 서로에게 기대어, 서로에게 응원이 되길 바랍니다.

코멘트

가장 먼저 코멘트를 남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