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기관 | 미디어통계포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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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RL | https://stat.kisdi.re.kr/kor/contents/ContentsList.html?subject=MICRO10&sub_div=D |
파일형식 | SPSS, STATA, CSV |
데이터 속성 | 미디어 기기 보유 현황 미디어 기기 연결성 미디어 다이어리 미디어 이용 행태 방송통신 서비스 가입 및 지출 현황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 이용 현황 가치관과 라이프 스타일 (2012년, 2016년) 삶의 만족도 (2013년, 2017년) 건강 행태 (2014년) 자아존중감 및 인지욕구 (2015년) 4차산업혁명 전망 및 인식 (2018년) 소비자 혁신성 (2019년) 자아존중감 및 인지욕구 (2015년, 2020년) |
라이선스 | 공익데이터 라이센스 |
내용
해당 데이터는 패널데이터 입니다.
"패널데이터는 동일한 개체를 여러 시간에 걸쳐서 반복 관찰하여 얻은 데이터를 말합니다.
패널데이터는 특정 조건에 있는 사람이나 일반 가구, 가구 구성원, 기업을 장기간에 걸쳐 1년 또는 2년에 한 번씩 반복 조사하는데요, 동일한 표본을 반복적으로 조사하다보니 다른 변수의 영향력을 통제하고 시간 흐름에 따른 영향력을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좋은 데이터인만큼 예산이 많이 소요되는 데이터이기도 합니다.
함께 확인하고 토론할 게 많은 데이터인데도 불구하고 패널데이터를 한 눈에 보기는 쉽지 않습니다. 여기저기 산재해 있어 어디서 데이터를 구할 수 있는지, 누구를 대상으로 무엇을 조사하고 있다는 것인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통계청 승인통계로 검색 가능한 데이터들 중 현재까지 패널의 형태로 제공되고 있는 데이터로, 통계의 신뢰성과 관리 책임성 등을 심사하여 승인받은 데이터입니다(통계법 제18조). 새롭게 시작된 패널은 추가하고, 횡단면 연구로 바뀌거나 다른 조사와 통합된 경우 현 상태를 반영하여 포함/제외했습니다."
출처: 2021 국내 승인 패널데이터 현황, 쏘프라이즈
한국미디어패널조사란 이렇습니다.
조사배경
- 단말기, 플랫폼, 콘텐츠 패키징 방식에 따라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 이용이 가능한 방송통신의 융합 및 다매체 환경에서 Cross-Media 이용 행태를 측정할 수 있는 통계지표 개발
조사목적
- 패널조사는 동일표본을 대상으로 장기간에 걸쳐 데이터를 축적하는 조사로 한국미디어 패널조사는 동일가구 및 개인의 미디어 환경 및 이용 행태 변화를 추적하는 패널데이터의 지속적인 구축을 목적으로 함
- 새로운 방송통신 환경을 반영한 측정방법론 설계 및 종단적 패널자료의 구축을 통해 보다 심층적인 미디어 부문 연구와 정책의 기초자료 제공
- 미디어 환경의 변화가 가구 및 개인의 미디어 이용 행태에 미치는 영향을 추적하고 계층, 지역별 미디어 이용 행태의 차이 분석을 위한 정보 제공
- 발췌: 미디어통계포털
데이터는 이렇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미디어통계포털에서 미디어통계포털 원시자료다운로드로 이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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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보고서는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보고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