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한국노동패널조사

2022.10.17

사회 다양한 문제에 대해 함께 행동하고 싶은 캠페이너입니다 :) 참여를 통해 힘을 모아주세요!
관리기관 한국노동연구원
URL https://www.kli.re.kr/klips/index.do
파일형식 SPSS, SAS, STATA, EXEL
라이선스 공익데이터라이센스
데이터 참고사항

한국노동패널조사 데이터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홈페이지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내용

해당 데이터는 패널데이터 입니다.

"패널데이터는 동일한 개체를 여러 시간에 걸쳐서 반복 관찰하여 얻은 데이터를 말합니다.

패널데이터는 특정 조건에 있는 사람이나 일반 가구, 가구 구성원, 기업을 장기간에 걸쳐 1년 또는 2년에 한 번씩 반복 조사하는데요, 동일한 표본을 반복적으로 조사하다보니 다른 변수의 영향력을 통제하고 시간 흐름에 따른 영향력을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좋은 데이터인만큼 예산이 많이 소요되는 데이터이기도 합니다.

함께 확인하고 토론할 게 많은 데이터인데도 불구하고 패널데이터를 한 눈에 보기는 쉽지 않습니다. 여기저기 산재해 있어 어디서 데이터를 구할 수 있는지, 누구를 대상으로 무엇을 조사하고 있다는 것인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통계청 승인통계로 검색 가능한 데이터들 중 현재까지 패널의 형태로 제공되고 있는 데이터로, 통계의 신뢰성과 관리 책임성 등을 심사하여 승인받은 데이터입니다(통계법 제18조). 새롭게 시작된 패널은 추가하고, 횡단면 연구로 바뀌거나 다른 조사와 통합된 경우 현 상태를 반영하여 포함/제외했습니다."

출처: 2021 국내 승인 패널데이터 현황, 쏘프라이즈

한국노동패널조사란 이렇습니다. 

비농촌지역에 거주하는 한국의 가구와 가구원을 대표하는 패널표본구성원(5,000 가구에 거주하는 가구원)을 대상으로 1년 1회 경제활동 및 노동시장 이동, 소득활동 및 소비, 교육 및 직업훈련, 사회생활 등에 관하여 추적조사하는 종단면조사(longitudinal survey)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노동시장 관련 전국 규모 조사로는 통계청의 「경제활동인구조사」와「고용 구조 특별조사」, 노동부의 「노동력유동실태조사」및 「임금구조기본통계조사」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상의 통계조사들은 모두 일정시점을 기준으로 한 횡단면적(cross-sectional) 조사로서 노동시장의 정지된 그림(snapshot view)을 보여줄 수는 있으나 동적인 측면에서 개인의 경제활동참여 및 노동시장 이동과정, 소득과 소비의 변화 등을 파악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패널조사는 횡단면 조사의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면서 동적인 차원에서 가구와 개인의 장기간에 걸친 변화와 상태 간 이동과정을 보여줌으로써 횡단면 자료만 가지고는 불가능한 심도 있는 정책연구 및 정책평가를 가능하게 해주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노동패널조사는 노동시장관련 시초조사자료의 미흡 및 부재의 문제를 해소하고 나아가 분식적인 노동시장연구를활성화시킴으로써, 보다 합리적이고 정확한 노동시장 및 고용정책의 수립과 평가에 기여하고자 1998년 처음 시작되었습니다. 앞으로 노동패널데이터가 장기간에 걸쳐 성공적으로 구축될 경우 특별히 각종 노동정책의 수립 및 평가, 고용보험제도의 효율적인 운영과 장기적인 발전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노동관련 연구의 활성화를 위한 귀중한 기초자료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발췌 : 한국노동패널조사 소개

 데이터는 이렇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한국노동패널조사 데이터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홈페이지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 ?홈페이지 )

2. 회원가입후 [데이터다운로드]→ [공개용 자료]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 ? 데이터 다운로드 )

3. 자료추출시스템을 이용하여 원하는 변수 및 차수를 선택 병합하여 원하는 데이터 형태로 생성성하여 데이터를 추출하실 수 있습니다.  

   ( ? 자료추출시스템 )

데이터 유저가이드는 다음 링크를 클릭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 확인하기)

관련보고서는 패널브리프와 연간 기초분석보고서가 있습니다.


데이터에 관한 의견이 있으세요?
커뮤니티에서 의견을 나눠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