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
___ __ : __ : __

쓰레기 문제 해결에 진심이라면, 새 정부는 1회용품을 규제하라

목표 5,000명
2,860명
57%

2500명이 넘는 시민들이 일회용컵 반대 서명 참여했는데, 아직도 일회용컵 뿜뿜 카페가 있다고???? [일회용컵 모니터링] 그 결과를 지금 공개합니다!!

2022.08.05

1,166
0

안녕하세요? 인수위 플라스틱 어택 팀입니다. 

지난 4월, 매장 내 일회용 컵 사용 단속 유예를 규탄하는 '인수위 어택'에 참여해주신 시민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약 2500여명이 넘는 시민분들께서, 일회용 컵 쓰레기 문제의 심각성에 대해 공감하시고 서명운동에 참여해 주셨습니다. 


하지만, 현재도 매장 내 일회용 컵 사용 단속 유예는 풀리지 않고 있고, 어떠한 후속 조치도 없는 상황입니다.?? 이에, 저희는 현재 전국의 카페 매장 내에서 얼마나 많은 일회용 컵이 잠시 사용되고 버려지고 있는지, 모니터링을 실시해 보았습니다.


이번 조사는 컵가디언즈에 참여하는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6월 말부터 7월 초까지 진행하였으며, 일회용 컵의 매장 내 사용에 대한 조사입니다. 이 조사 결과가 뉴스펭귄 최나영 기자님의 수고로, 기사와 지도로 발행되었습니다. 컵가디언즈로서 알맹상점 금자님이 함께 실무를 담당해주셨습니다.


컵가디언즈 모니터링에 참여하시거나, 뉴스펭귄에 제보하신 시민 약 200여 명이 발로 뛰고, 아이스 음료를 마시며 정보를 모았습니다. 직접 가서 조사했다는 인증 사진을 일일이 남기면서, 총 398곳을 자발적으로 조사하였으며, 또 다른 시민분들이 그 398곳의 주소를 일일이 찾아서 입력하는 수고를 함께 해주셨습니다. 해당 모니터링을 위한 음료비용은, 해외 보증금제 및 자원순환 연구소 리룹 Reloop에서 손세라 활동가님을 통해 지원해주셨습니다. 이렇게 많은 분들의 피땀눈물이 담긴 결과를 지금 공개합니다!!


? [전국 플라스틱 카페 지도] 매장 내 일회용컵 사용하는 카페 어디? https://www.newspenguin.com/news/articleView.html?idxno=12073

? [그래픽으로 보는] 전국 매장 내 일회용컵 사용 카페 현황 https://www.newspenguin.com/news/articleView.html?idxno=12099

? 이 조사결과와 서명을 모아 환경부에 전달해 일회용컵 단속유예가 철회될 수 있도록 활동하도록 하겠습니다. 서명 참여  https://www.campaigns.kr/campaigns/617


image.pngimage.png

image.png


감사합니다?


함께 해주시는 여러분이 모두, '일진'이자, 컵가디언즈이십니다.??


코멘트

0
가장 먼저 코멘트를 남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