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

종료일
2022년 08월 31일

협동조합의 성숙, 발전에 역행하는 기획재정부 조직개편(안)의 재고, 철회를 촉구합니다.

촉구대상: 김영선 외 26 명 에게 촉구해주세요.
목표 2,022명
335명
16%

[전국협동조합협의회] 협동조합과 폐지, 축소 방침의 철회촉구 캠페인 관련 소식과 협조요청입니다.

2022.08.26

1,572
0
전국협동조합협의회는 협동조합운동의 발전을 위한 협동조합 당사자들의 연합조직입니다.

안녕하세요. 전국협동조합협의회입니다.

기재부 조직개편 방향의 철회촉구 캠페인에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현재 캠페인에 330여분께서 참여해주셨습니다.

관련하여 현재 진행 중인 상황을 공유해드립니다. 아울러 더 많은 분들의 참여를 위한 요청도 드립니다.


1. 기획재정부 직제 개편 관련 진행중인 상황

여러분들의 참여에 힘입어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국회의원인 양경숙 의원실에서 기재부에 직제개편 관련한 질의를 기재부에 할 예정입니다.

협동조합기본법을 근거로 설립, 운영되고 있는 협동조합이 23,000여개에 이르고 지난 10년의 성과와 경험, 축적을 바탕으로 질적인 성숙을 위한 도전에 나서야 할 지금 시점에 기초적인 행정부서를 없애고 '팀' 수준으로 축소, 개편하는 것의 문제를 지적하고 재고를 촉구하는 것이 주된 내용입니다.

아울러 기획재정부 협동조합 담당부서(장기전략국 및 협동조합과)와의 정책 간담회 자리가 마련되어 이후 협동조합의 발전, 성숙, 진화를 위한 정책의 협의와 함께 직제개편의 문제점을 다시 한번 개진하고 철회를 촉구할 예정입니다.


2.  협동조합, 협동조합인 그리고 사회적경제를 지지하는 분들의 더 많은 참여를 요청드립니다.

현 정부 출범 이후 사회적경제, 협동조합 분야를 포함해 여러 시민 중심의 경제, 사회활동의 위축과 퇴보의 조짐들이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편 현 정부에 대한 기대가 크지 않은 등의 이유로 우리의 목소리, 의견을 적극적으로 개진하고 방향의 선회와 변화를 촉구하는 행동도 잘 조직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현장과 당사자가 스스로 해야 할 일에 더 집중하려는, 그래서 자율과 독립의 정신을 더 고양하려는 다짐의 행보도 많이 눈에 띕니다. 바람직한 방향이자, 행동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한 현장, 당자사의 노력, 새로운 다짐이 계속되는 가운데 당사자, 현장의 성장, 발전을 촉진하는 정책의 기반이 유지되도록 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캠페인에 참여해주신 분들께서 한분씩, 두분씩, 세분씩 더 참여하실 수 있게 알려주시고,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캠페인은 8월 말까지 진행됩니다. 관련하여 이후 진전되는 상황은 다시 참여자분들께 전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전국협동좝협의회 드림


코멘트

0
가장 먼저 코멘트를 남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