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중

환경을 지키기 위한 업사이클링 사용 챌린지

진행 시간

현재 2 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박규린님이 참여하였습니다
  • leeujin00님이 참여하였습니다
캠페이너
dudrud
이슈

#생활_폐기물의_문제점 ⚠️

인간의 편리함 때문에 일회용품이 많이 만들어지면서 생활 폐기물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생활 폐기물은 사람의 생활이나 사업 활동에 필요하지 않게 된 물질을 뜻합니다. 쉽게 말해 생활 속에서 나온 쓰레기를 부르는 말입니다. 생활 폐기물은 재활용하거나 매립, 소각되는 방식으로 처리됩니다. 매립, 소각 시 침출수에 의한 지하수 오염, 악취, 먼지, 다이옥신 등 유해 물질 배출로 인한 대기 오염, 중금속 등 독성 물질에 의한 토양 오염 등 다양한 환경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업사이클링 ♻️

업사이클링이란“Upgrade+Recycle”의 합성어로, 재 활용 제품의 기능이나 디자인의 본래보다 상향되었다 는 의미이며 기존의 저품질, 저수요라는 재활용의 선 입견과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등장한 개념으로, 업사이클링은 다양한 첨단기술을 접목하여 고유의 특성은 보존하면서 물리적인 변화만을 주어 제품에 가치를 더하고 높은 에너지 효율성과 저렴한 비용을 특징으로 가진다는 점에서 환경적으로나 디자인적으로 발전 가능성이 높은 방식입니다.

1.업사이클링 제품 사용 인증 or 제품 만들기

생활속에서 업사이클링 제품을 만들  있습니다생수나 음료를 마신뒤 생긴 병뚜껑으로  받침대 만들기 컵홀더를모아 냄비 받침대 만들기커피 찌꺼기로 퇴비 만들기 등이 있습니다!


2.업사이클링 디자인

그림처럼 업사이클링은 버려지는 제품을 활용하는 차원을 넘어 제품의 가치를 높일  있는 디자인을 더해 심미적인 기능을 향상시키는 뜻도 포함하고 있습니다버려진 제품을 업사이클링   있는 여러분의 아이디어를 보여주세요!


-업사이클링 예시- 

업사이클링 예시1

[그림 5] 에코버디’(Ecobirdy)는 학교에서 사용하고 부서지거나 버려진 폐플라스틱 장난감 들을 기증받거나 수거하여 종류별로 분류 후 녹여 가 구 형태의 금형 생산 작업을 진행한다


[그림 6] 플립플랍 스토리’(Flip-flop story)는 잃어버리거나 버려져서 해안으로 밀려온 폐플라스틱 플립플랍을 녹인 후 업사이클링 다자 인하여 다양한 생활용품의 형태로 바꾼 것이다.

업사이클링 예시2

[그림 1] ‘프라이탁’은 폐섬유와 폐플라스틱을 분해 후 실과 접착제를 사용한 제작방식으로 업사이클링 하였다.


[그림 2] ‘인 색한 상류층’(Cheap Ass Elites) 의자 시리즈는 누구나 쉽게 구할 수 있는 폐플라스틱 바구니와 고급 가구의 폐목재를 분해 후 접착제를 사용한 조립 방식으로 업사이클링 하였다.

업사이클링 예시3


#참여방법 ✅

#1참여방법 

1.업사이클링 제품을 사용하거나 혹은 직접 만들었다면 인증샷을 찍어주세요!

2.인증샷을 간단한 후기와 함께 올려주세요!

#2참여방법

-버려진 제품에 여러분 만의 방식대로 디자인을 더해 설명과 함께 올려주세요!(양식X)

이 캠페인은 2022년 08월 30일에 시작되었습니다.

참가목록